소프트웨어융합교육 전공

전공 소개

소프트웨어는 이제 사회의 모든 영역에서 가장 핵심적인 도구로 자리잡았습니다. 소프트웨어 역량은 어떤 가치의 구현 뿐만아니라, 모든 영역의 지식을 습득하고 응용하는 과정에서도 요구됩니다. 소프트웨어융합교육 전공은 배움의 길에 있는 학생들에게 융합적 사고를 할 수 있게 도와주는 효과적인 방법을 연구하고 창의적인 융합 교육 도구와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선도적인 소프트웨어 융합 교육을 주도합니다.

교육 목표

소프트웨어융합교육전공의 교육 목표는 이미 다양한 영역의 지식과 경험을 가진 학생들이 기술적으로 급변하고 있는 환경 속에서 혁신적인 소프트웨어융합교육 방법론을 지속적으로 추구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지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 역량은 컴퓨터과학 전공지식, 학교 안팎의 교육 환경, 다양한 주제에 대한 교육과 학습에 관한 철학의 이해를 바탕으로 합니다. 본 전공에서는 이러한 역량을 심화된 이론 교육, 다양한 프로젝트 수행, 교육 콘텐츠 창작, 교육 실습 경험을 통해 배웁니다.

특성과 차별점

Q. 소프트웨어융합교육 전공은 어떤 것에 목적을 둔 교육 프로그램인가요?

A. 소프트웨어 역량은 이제 모든 영역의 지식을 습득하고 응용하는 과정에서 요구되는 사고의 틀입니다. 배움의 길에 있는 학생들에게 다방면의 유연한 융합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효과적인 방법에 대한 요구가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는 지금, 창의적인 교육 방법과 도구, 그리고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선도적인 교육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Q. 소프트웨어융합교육 전공에서는 어떤 내용의 교육이 이루어지나요?

A. 소프트웨어융합교육 전문가는 초중고 각급 학교 및 방과후 학교, 유아 교육 등의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창의적 인 소프트웨어 교육 콘텐츠와 플랫폼을 개발하고, 이를 직접 적용하여 교육 실무에 적용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 어 있습니다. 또한, 최근 공교육과 사교육 양 측면에서 실무 역량을 갖춘 교육 전문 인력의 수요는 이미 급증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이러한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Q. 소프트웨어융합교육 전공 학위 취득 후 어떤 경로의 사회 진출이 가능할까요?

A. 올해부터 초중등 교육과정에 소프트웨어 교육이 의무화되었으며, 가장 효과적인 소프트웨어 교육은 취학 전 아동 시기에 이루어질 수 있음이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아직 사고의 틀이 굳어져 있지 않은 어린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 는 소프트웨어 교육에서는 지금까지와는 다른 방법과 재료가 필요합니다. 이에 적용 가능한 교육 도구와 콘텐츠 개 발, 교육 현장 적용 등에서 활약할 수 있는 전문가에 대한 사회적 수요는 어느 때보다도 높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 로 증가할 것입니다.

 

Q. 소프트웨어융합교육 전공의 다른 교육 프로그램과 구별되는 특징은 무엇인가요?

A. 본 전공의 특징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KASE (Kookmin University Accredited Software Education)인증제를 운영하여 지정 과목을 기준 성적 이상으로 이수 시, 총장 명의의 소프트웨어융합교육가 인증 획득 가능
· 효율적인 과정 운영을 통해 1년 6개월 만에 석사학위 취득이 가능함
·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실용적인 교육과정
· 다양한 장학 제도 및 해외 단기 연수, 현업 교육기관을 포함한 다양한 현장실습을 통하여 소프트웨어교육 실무 체화가 가능함
· 소프트웨어, 교육학, 교육 심리학 등 이론적 기반과 실무를 아우르는 융합교육과정

 

Q. 기간도 짧고, 강력한 프로그램인데 나도 당장 할 수 있을까요?

A. 본 과정은, 학사학위의 전공에 제한이 없으며, 직장에 다니면서도 수업을 따라갈 수 있도록 주말 및 야간 강의와 일부교과온라인교육으로편성되어있습니다. 재직중에도학위및자격증취득이용이하도록교과과정이편성 되어 있습니다.

주요 과목 소개

융합교육방법론(Convergence Education Methodologies)

Problem/Project Based Learning, Flipped Learning, Design Thinking, Gamification 등의 혁신적 교육 방법을 학습하고, 새로운 융합 교육 방법을 고안하고 실현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한다.

 

융합교육학습론(Convergence Education Learning)

소프트웨어 융합 교육 시, 학생 관점에서의 학습이 이루어지는 방식을 이해하고, 학습을 통해 확보된 역량을 평가 후 증진 시키는 방법을 연구한다. Adaptive Learning, Competency base Learning 등의 주제를 다룬다.

 

소프트웨어 융합교육론 I(Software Convergence Education I)

수리, 과학 분야를 주제로 하는 소프트웨어융합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한 과정설계, 제작, 지도 평가 과정에 대한 역량을 증진 시킨다.

 

소프트웨어 융합교육론 II(Software Convergence Education II)

인문, 사회, 예술 분야를 주제로 하는 소프트웨어 융합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한 과정 설계, 제작, 지도 평가 과정에 대한 역량을 증진 시킨다.

 

교육용 소프트웨어 특론(Advanced Topics in Software Education Tools)

컴퓨터적 사고와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도구들을 통한 계산적 사고 함양에 대해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한다.

 

소프트웨어 융합교육 운영 특론(Advanced Software Convergence Education Management))

소프트웨어 교육 제도 및 환경, 시장 동향, Edu-Tech 동향 및 발전 방향, 소프트웨어 교육 커뮤니티 등을 주제로 하여 소프트웨어 교육 운영을 위한 현실적인 문제를 이해하고, 운영 역량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한다.

 

소프트웨어 프로젝트(Software Projects)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한 소프트웨어 팀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협업 능력 및 문제 해결 역량을 증진시킨다. 소프트웨어(모바일 앱, 게임, 웹 서비스 등)를 개발하고 이를 문서화하는 작업까지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의 전체 생명 주기를 경험해볼 수 있다.

 

컴퓨터 시스템 I(Computer Systems I)

컴퓨터 비전공자를 위한 컴퓨터 사이언스의 기초 이론(컴퓨터 구조, 운영체제,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등)을 학습한다.

 

컴퓨터 시스템 II(Computer Systems II)

빅데이터, 인공지능, 머신러닝, IoT, 모바일, 오픈 소스 등 컴퓨터 시스템 응용 분야의 특징과 발전 방향에 대해 연구한다.

 

알고리즘 특론(Advanced Analysis of Algorithms)

계산적 사고의 핵심인 알고리즘 역량을 높이기 위한 고급 자료 구조, 알고리즘을 학습한다. 정보 올림피아드 스타일의 알고리즘 문제 지도가 가능한 역량을 확보할 수 있다.

 

인공지능 특론(Advanced Artificial Intelligence)

4차 산업 혁명의 핵심 역량이 될 수 있는 머신 러닝, 인공지능에 대한 기초 역량을 학습한다. 머신 러닝 도구를 활용한 문제 해결을 통해 경험으로 습득할 수 있다.

 

융합교육 현장실습(Convergence Education Internship)

융합 콘텐츠를 직접 제작하고, 실제 교육에 적용시켜 보는 교사 양성 프로그램을 실습한다.

 

소프트웨어융합 프로젝트(Software Convergence Projects)

소프트웨어 융합 프로젝트를 직접 기획, 설계, 제작, 시연하고, 이에 대한 피드백을 수렴하여 개선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소프트웨어융합교육 전공

전공 소개

소프트웨어는 이제 사회의 모든 영역에서 가장 핵심적인 도구로 자리잡았습니다. 소프트웨어 역량은 어떤 가치의 구현 뿐만아니라, 모든 영역의 지식을 습득하고 응용하는 과정에서도 요구됩니다. 소프트웨어융합교육 전공은 배움의 길에 있는 학생들에게 융합적 사고를 할 수 있게 도와주는 효과적인 방법을 연구하고 창의적인 융합 교육 도구와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선도적인 소프트웨어 융합 교육을 주도합니다.

교육 목표

소프트웨어융합교육전공의 교육 목표는 이미 다양한 영역의 지식과 경험을 가진 학생들이 기술적으로 급변하고 있는 환경 속에서 혁신적인 소프트웨어융합교육 방법론을 지속적으로 추구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지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 역량은 컴퓨터과학 전공지식, 학교 안팎의 교육 환경, 다양한 주제에 대한 교육과 학습에 관한 철학의 이해를 바탕으로 합니다. 본 전공에서는 이러한 역량을 심화된 이론 교육, 다양한 프로젝트 수행, 교육 콘텐츠 창작, 교육 실습 경험을 통해 배웁니다.

특성과 차별점

Q. 소프트웨어융합교육 전공은 어떤 것에 목적을 둔 교육 프로그램인가요?

A. 소프트웨어 역량은 이제 모든 영역의 지식을 습득하고 응용하는 과정에서 요구되는 사고의 틀입니다. 배움의 길에 있는 학생들에게 다방면의 유연한 융합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효과적인 방법에 대한 요구가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는 지금, 창의적인 교육 방법과 도구, 그리고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선도적인 교육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Q. 소프트웨어융합교육 전공에서는 어떤 내용의 교육이 이루어지나요?

A. 소프트웨어융합교육 전문가는 초중고 각급 학교 및 방과후 학교, 유아 교육 등의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창의적 인 소프트웨어 교육 콘텐츠와 플랫폼을 개발하고, 이를 직접 적용하여 교육 실무에 적용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 어 있습니다. 또한, 최근 공교육과 사교육 양 측면에서 실무 역량을 갖춘 교육 전문 인력의 수요는 이미 급증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이러한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Q. 소프트웨어융합교육 전공 학위 취득 후 어떤 경로의 사회 진출이 가능할까요?

A. 올해부터 초중등 교육과정에 소프트웨어 교육이 의무화되었으며, 가장 효과적인 소프트웨어 교육은 취학 전 아동 시기에 이루어질 수 있음이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아직 사고의 틀이 굳어져 있지 않은 어린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 는 소프트웨어 교육에서는 지금까지와는 다른 방법과 재료가 필요합니다. 이에 적용 가능한 교육 도구와 콘텐츠 개 발, 교육 현장 적용 등에서 활약할 수 있는 전문가에 대한 사회적 수요는 어느 때보다도 높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 로 증가할 것입니다.

 

Q. 소프트웨어융합교육 전공의 다른 교육 프로그램과 구별되는 특징은 무엇인가요?

A. 본 전공의 특징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KASE (Kookmin University Accredited Software Education)인증제를 운영하여 지정 과목을 기준 성적 이상으로 이수 시, 총장 명의의 소프트웨어융합교육가 인증 획득 가능
· 효율적인 과정 운영을 통해 1년 6개월 만에 석사학위 취득이 가능함
·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실용적인 교육과정
· 다양한 장학 제도 및 해외 단기 연수, 현업 교육기관을 포함한 다양한 현장실습을 통하여 소프트웨어교육 실무 체화가 가능함
· 소프트웨어, 교육학, 교육 심리학 등 이론적 기반과 실무를 아우르는 융합교육과정

 

Q. 기간도 짧고, 강력한 프로그램인데 나도 당장 할 수 있을까요?

A. 본 과정은, 학사학위의 전공에 제한이 없으며, 직장에 다니면서도 수업을 따라갈 수 있도록 주말 및 야간 강의와 일부교과온라인교육으로편성되어있습니다. 재직중에도학위및자격증취득이용이하도록교과과정이편성 되어 있습니다.

주요 과목 소개

융합교육방법론(Convergence Education Methodologies)

Problem/Project Based Learning, Flipped Learning, Design Thinking, Gamification 등의 혁신적 교육 방법을 학습하고, 새로운 융합 교육 방법을 고안하고 실현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한다.

 

융합교육학습론(Convergence Education Learning)

소프트웨어 융합 교육 시, 학생 관점에서의 학습이 이루어지는 방식을 이해하고, 학습을 통해 확보된 역량을 평가 후 증진 시키는 방법을 연구한다. Adaptive Learning, Competency base Learning 등의 주제를 다룬다.

 

소프트웨어 융합교육론 I(Software Convergence Education I)

수리, 과학 분야를 주제로 하는 소프트웨어융합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한 과정설계, 제작, 지도 평가 과정에 대한 역량을 증진 시킨다.

 

소프트웨어 융합교육론 II(Software Convergence Education II)

인문, 사회, 예술 분야를 주제로 하는 소프트웨어 융합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한 과정 설계, 제작, 지도 평가 과정에 대한 역량을 증진 시킨다.

 

교육용 소프트웨어 특론(Advanced Topics in Software Education Tools)

컴퓨터적 사고와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도구들을 통한 계산적 사고 함양에 대해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한다.

 

소프트웨어 융합교육 운영 특론(Advanced Software Convergence Education Management))

소프트웨어 교육 제도 및 환경, 시장 동향, Edu-Tech 동향 및 발전 방향, 소프트웨어 교육 커뮤니티 등을 주제로 하여 소프트웨어 교육 운영을 위한 현실적인 문제를 이해하고, 운영 역량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한다.

 

소프트웨어 프로젝트(Software Projects)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한 소프트웨어 팀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협업 능력 및 문제 해결 역량을 증진시킨다. 소프트웨어(모바일 앱, 게임, 웹 서비스 등)를 개발하고 이를 문서화하는 작업까지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의 전체 생명 주기를 경험해볼 수 있다.

 

컴퓨터 시스템 I(Computer Systems I)

컴퓨터 비전공자를 위한 컴퓨터 사이언스의 기초 이론(컴퓨터 구조, 운영체제,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등)을 학습한다.

 

컴퓨터 시스템 II(Computer Systems II)

빅데이터, 인공지능, 머신러닝, IoT, 모바일, 오픈 소스 등 컴퓨터 시스템 응용 분야의 특징과 발전 방향에 대해 연구한다.

 

알고리즘 특론(Advanced Analysis of Algorithms)

계산적 사고의 핵심인 알고리즘 역량을 높이기 위한 고급 자료 구조, 알고리즘을 학습한다. 정보 올림피아드 스타일의 알고리즘 문제 지도가 가능한 역량을 확보할 수 있다.

 

인공지능 특론(Advanced Artificial Intelligence)

4차 산업 혁명의 핵심 역량이 될 수 있는 머신 러닝, 인공지능에 대한 기초 역량을 학습한다. 머신 러닝 도구를 활용한 문제 해결을 통해 경험으로 습득할 수 있다.

 

융합교육 현장실습(Convergence Education Internship)

융합 콘텐츠를 직접 제작하고, 실제 교육에 적용시켜 보는 교사 양성 프로그램을 실습한다.

 

소프트웨어융합 프로젝트(Software Convergence Projects)

소프트웨어 융합 프로젝트를 직접 기획, 설계, 제작, 시연하고, 이에 대한 피드백을 수렴하여 개선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한다.